본문 바로가기

리뷰

이음카드 소개 및 발급부터 사용법 총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생활비 절약에 큰 도움이 되는 이음카드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이음카드란?

정확한 명칭은 e음카드입니다. 편하게 이음카드라고 설명드릴게요. 이음카드는 사용금액의 10% 이상이 캐시로 적립되는 체크카드이며 캐시는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인천에서 사용 가능한 카드지만 인천에 거주하고 있지 않아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인천으로 여행을 종종 가시거나, 인천에 가족이 있거나, 인천의 병원에서 수술을 하거나, 낚시를 즐기시는분들께서 발급받아 쓰시기도 합니다. (최근 인천의 송도에도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들이 많아졌죠)

앱 다운로드


앱스토어에서 '인천e음'을 검색, 어플 다운로드합니다.




회원가입 및 카드 신청


어플을 다운로드 받으셨다면 회원가입 및 원하는 카드 디자인을 선택 후 배송신청합니다.

저는 인천 백령도의 멸종위기 동물인 점박이 물범이 그려진 카드를 선택해봤습니다.

카드를 주문하시면 보통 3일내에 배송이 완료되는데, 주문이 많은 경우 7일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카드 등록

인천e음 앱(APP)에서 배송된실물카드 등록합니다. 원하는 은행 계좌 연결하시면 됩니다.

충전방법


이음카드는 신용카드가 아닌 체크카드입니다. 필요하신 만큼 충전해두고 계획적인 소비를 하실 수 있습니다.

자 앱을 켜보시고, 하단에 보이는 충전 버튼을 눌러주세요.

충전 금액을 입력하는 란이 보이실거에요. 최소 1만원 이상씩 충전이 가능합니다. 충전하실 금액을 선택하신 뒤,



충전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이렇게 충전된 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매번 충전이 번거로우시다면, 그림에 보이는 자동 충전 설정 버튼을 누르시면 일정 주기마다 원하시는 금액 충전이 가능합니다.

홈화면에서도 잔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혜택


인천의 거의 모든 곳에서 결제가 가능합니다.
코로나 발생 이후 혜택이 더 커진 상태입니다.

50만원까지 10% 할인이라 주로 최대 50만원까지만 이용하고, 이후에는 다른 가족의 이음카드로 생활비를 결제합니다.

한명이 여러개의 이음카드도 발급이 가능하지만, 50만원의 한도는 공유되니 주의해주세요!

큰돈이 드는 병원비에도 사용가능한 점이 큰 장점입니다. 가족 두명이 각각 카드를 사용한다면, 100만원의 병원비도 10%의 캐시백이 가능해지지요.



제 이음카드 앱을 보니, 현재 기준 쌓인 캐시백이 105만원이 넘네요. (일부는 사용하고 남은 금액)
아직은 캐시를 소진하는 것 보다 현금을 사용해서 10% 혜택을 받는게 이득이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요긴하게 쓰일만한 큰 금액이 되었네요.

이용내역 확인


이용내역 확인은 앱 아래쪽에 보이는 내지갑 버튼을 이용하세요.


그럼 보유하신 카드 목록들이 보이실거에요. 여기서 이용내역 버튼을 눌러봅니다.


이렇게 이용내역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이 많은 이용내역들이 10%씩 캐시로 적립되고 있습니다!


캐시사용방법


모아둔 캐시 사용법을 알려드릴게요. 홈화면에서 내캐시 라고 보이는 곳에 사용 버튼을 눌러줍니다.


사용할 캐시를 입력합니다.

이제 캐시 사용 버튼을 누른 후 30분 이내에 카드로 결제하시면 됩니다. 캐시보다 결제해야할 금액이 크다면, 캐시가 먼저 소진되고 나머지 금액은 충전해두신 금액이 사용됩니다.


연말정산

별도로 소득공제 신청 없이 자동소득공제 신청이 가능합니다. 체크카드와 동일하게 30% 공제율로 적용됩니다. 신용카드보다 혜택이 좋은덕 연말정산 공제율은 크니, 연말정산때 세금이 컷던 분들은 도움이 되시겠죠?

끝으로

가족중에 인천에 거주하거나 인천으로 자주 가는 분이 계시다면 꼭 이 정보를 알려주세요. 세금으로 혜택을 주는 카드인데, 세금만 내고 못누리면 너무 아깝잖아요.

알뜰 교통카드에 이어서, 이음카드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이것 외에 더 큰 절약이 가능한 카드가 있는데, 다른 포스팅에서 정리해보겠습니다.

필요하신분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